안녕하세요. 루민입니다.
오늘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2024년 국가기술자격제도 변동 주요내용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바뀌는 제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이 포스트에서는 더 간단히 텍스트로 요약하고, 큐넷의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2024년 국가기술자격제도 변동 주요내용 (핵심요약)
1.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회차 변경
- 1년 4회 → 3회
2. 응시자격 심사기준일 변경
- 변경 전 : 필기시험일
- 변경 후 : 선택 가능한 필기시험일 여러 날 중 마지막 날
3. 빈자리 접수제도 운영
- 접수 취소한 자리 접수가능
- 시험별 접수 안내문 참고
4. 시험결과 보기 상세화
- 시험결과를 조회하면, 과목별 합격자 평균, 전체 백분위, 취약항목, 시험일정 등 확인 가능
- 단, 24년 초 기준, [측량기능사, 제선기능사, 제강기능사, 공조냉동게계산업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수질환경기사, 대기환경기사, 폐기물기사] 종목만 가능하며, 나머지 종목은 추후 확대
5. 홈페이지 개편
- 24. 10. 5. ~ 10. 13.까지 운영 중단
6. 만 34세 이하 청년 응시료 50% 감면
- 1989.1.2. 이후 출생자 연 3회 한도 (예산 범위 내)
7. 부정행위 단속 강화
- 이미 합격한 종목 응시 불가
- 기타 일반적인 내용들
8. 2025년부터 기사, 산업기사, 서비스 분야 시험시간 단축
- 문항당 1.5분 → 1분
변동사항들을 살펴보면,
먼저 만34세 이하의 청년 시험 응시료 50% 감면 사항이 가장 눈에 띕니다.
비싼 응시료는 7~8만원 하는 시험도 있으니, 수험 준비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을 듯 합니다.
단, 1년에 3회까지이고, 예산 범위 내라고 한정하고 있으므로 연중에 소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의 시험횟수가 4회에서 3회로 줄어든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 사항의 경우, 기존에도 대부분의 종목이 1년에 3회뿐이었으므로, 수험생에게 큰 부담은 아닐 것 같습니다.
또, 빈자리 접수 개선이 눈에 띕니다.
저도 늘 자리 부족으로 사진기능사 실기시험 접수 못했었는데요. 올해는 꼭 시험을 치뤄 봤으면 좋겠습니다. :)
당장 2024년이 아닌, 2025년부이긴 하지만 시험시간이 단축되는 것도 눈에 띕니다. 대부분의 필기시험은 시간이 넉넉한 편이었지만, 특정 종목은 시간이 빠듯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과연 시험 문제도 개선이 될지 그대로 유지될지도 주요 관심사항이 되겠네요. :(
아래는 큐넷에서 공지한 2024년 국가기술자격제도 변동 내용 전체입니다.
단, 위의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시험에 한하며, 다른 주관 기관의 시험은 각기 별도의 방식에 따르므로 자격증 취득 계획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기술자격시험 시행기관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4년 국가기술자격제도 변동사항(한국산업인력공단)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새로운 소식으로 다음 글에서 만나 뵐게요!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