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후기 및 학습전략




From. Certification Editor

저는 지난 달 말 쯤 2024년 1회차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치고 왔습니다. 그래서 시험 후기와 학습 전략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저의 베이스

제로 베이스는 아닙니다.

저는 10여 년 전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필기시험만 치르고 실기시험을 치르지 않아서 자격증이 없는 상태였고, 그래서 이번 1회차에 시험을 치렀습니다.

사무자동화 필기시험과 큰 관련은 없지만 사무직 일을 10년 가까이 했고, 최근에 7~8개월 정도 전산 분야에서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전산이라도 네트워크 쪽이라서 또 사무자동화 필기 공부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산 용어 등에 보통 사람보다는 조금 익숙한 것은 사실입니다.

사무자동화 필기 준비 과정

이기적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교재

책은 위 사진의 이기적 기본서로 교보문고 e-book으로 구입했습니다. 저는 책을 대부분 태블릿으로 봅니다. 태블릿의 장점은 필기를 하고 밑줄을 자유롭게 긋고,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당초에는 이 책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볼까 했습니다. 기출문제 위주가 아닌 핵심적인 내용위주로 설명하는 포스팅과 유튜브를 제작해볼까 했지만, 콘텐츠 활동 자체에 대한 고민으로 하지 못했습니다. 콘텐츠 활동의 수익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안 나옵니다ㅠㅠ

하지만 다시 하기로 한 이상 기회가 된다면,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들게 되면 이 페이지에도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여하튼 이런 고민 때문에 시험 공부를 안 하려 하다가, 시험 당일 친구가 시험 치러 가자고 해서, 당일 급하게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시험 시작 시간은 오후였고, 그래서 다음 시험 당일 오전부터 시험을 치를 때까지 4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책의 전체는 당연히 보지 못했고, 이 책의 뒷 부분에 핵심적인 내용과 관련 문제들로 이루어진 파트가 있습니다. 그 부분만 빠르게 2회독 했습니다.

한 40점 정도만 풀고 나머지 20점은 어떻게든 찍어서 잘 해보자! 는 전략으로 밀어붙인 거죠.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준비물

신분증
본인의 수험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휴대폰이나 수험표

다른 것은 몰라도 이 두 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시험장 입실 시간

반드시 수험표에 표기되어 있는 시간까지 입실하셔야 합니다.

간혹 몇 분 늦어도 들여보내 주는 곳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재량사항이기 때문에 1분이라도 늦으면 안 들여보내 주는 곳도 많기 때문에 시간은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보통 시험장에 도착하면 대기장소에서 대기하다가 시험 시작 5~10분 정도 전부터 진행요원이 시험장으로 오라고 말씀 해주십니다.

그냥 속 편하게 한 30분 미리 가셔서 공부한 것 최종적으로 훑어 보고 시험 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시험장에서

요즘은 기사 시험까지 전부 CBT로 바뀌어서,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하는 방법은 잘 아시겠지만, 모르신다고 하더라도, 시험장에서 지겹도록 반복해서 알려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시험장에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수험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목의 수험생이 함께 시험을 치릅니다.
그래서 ‘연습장’이 필요한지 여부도 물어보는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시험 시간은 120분인데, 저는 30분 정도만에 다 풀고 나왔습니다. 길게 생각할 문제가 많이 없었습니다. 알고 모르는 게 명확했기 때문입니다. 시험 문제를 다 풀면 언제든지 퇴실이 가능합니다.

시험의 결과

문제를 다 풀고 답안 제출을 누르면, 곧바로 본인의 점수와 합불 여부가 화면에 나옵니다.

저는 다행히도 63점 정도로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아슬아슬 했죠. 정식 발표가 나오면 이 부분을 수정해서 결과 캡처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습 전략

컴퓨터 관련 용어가 생소하신 분

독학해도 합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용어 자체를 모른 채로 공부하면 너무 괴롭습니다. 그래서 얼마 못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3주 이상 책이나 영상과 함께 꾸준히 공부하시는 것을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양질의 책(영진닷컴, 이기적 등)을 구입해서 주어지는 강의나 유튜브 무료 강의를 들으며, 기출문제를 풀면서 마무리 하면 충분히 합격하실 듯 합니다.

단, 책을 보실 때 너무 자세한 부분까지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2~3번 봐도 잘 이해가 안되면 과감히 건너 뛰는 것도 전략입니다.

이 시험은 고득점하는 시험이 아니라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관련 다른 자격증을 따신 적이 있으신 분

기출문제만 10년 치 정도 풀어보시거나, 유튜브에 요약된 영상만 보셔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시간은 3~5일 정도 하루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시면 될 듯 합니다.

기타 제가 느낀 점

저는 책의 뒷부분 요약정리한 부분만 봤는데, 생각보다 아슬아슬하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해서 조금 더 학습을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오답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러지 않아서 오답이 희미하게 잘 안 보여서 틀린 문제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객관식 문제는 내용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식으로 오답이 되어 나오는지도 중요한 공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다음 실기 시험도 잘 치뤄서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