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격증 독학러 루민입니다. 오늘도 유통관리사 시리즈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유통관리사 2급 시험일정 및 정보를 주제로 글을 다뤄볼까 합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요
유통관리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1급, 2급, 3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2급 종목입니다.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으시지만, 최근 난이도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각 급수별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급
2급
3급
응시자격
유통분야 7년 실무 2급 취득 5년 실무 경영지도사 취득 3년 실무
없음
없음
문제수
필기 100문항
필기 90문항
필기 45문항
가산점 1급 : 5점 (유통 법인 10년 이상 or 2급 + 도소매 법인 5년 이상) 2급 : 10점 (유통 법인 3년 이상 or 연수기간 40시간 수료 2년 이내) 3급 : 10점 (유통 법인 2년 이상 or 연수기간 30시간 수료 2년 이내)
연수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성본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에 한하며, 연수 비용은 60만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가산점이 있는데, 과락(어느 한 과목 40점 미만)인 경우는 또 가산점이 적용이 안 된다고 하니, 가산점을 가지고 있다면 면과락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유통관리사의 난이도는 올라가고 있습니다. 2급의 경우 합격률은 30~40% 정도로 열심히 하지 않으면 합격이 어려운 정도입니다. 공부의 분량도 일반적인 기사의 필기시험보다는 많으니 계획을 철저히 세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부방법
동영상 강의 수강
아주 일반론적인 이야기지만, 동영상 강의를 듣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자격증 시험에 익숙지 않은 사람이라면, 강사가 가르쳐주는 대로 따라가는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입니다.
강사들은 그 종목의 전문가입니다. 시험 내용의 전문가이기도 하지만, 시험이 어떻게 출제되는지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지 잘 하는 사람이죠. 그래서강사를 믿고 공부에 매진하는 것이 오히려 시간을 줄이는 길일 수 있습니다.
독학
독학도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보통 기출문제만 달달 외우는 경우도 있는데, 최근 유통관리사의 경향이 기출 위주의 학습에 다소 까다로워 졌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지만, 기출문제 학습은 언제나 효과적입니다. 시험의 끝판왕이던 사법시험의 경우도 기출문제 학습은 얼마든지 유효했습니다. 하지만 기출문제 자체를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할 거리(범위)를 찾는 것이 원래의 기출문제 학습 방식입니다. 문제 스타일이 바뀌더라도 핵심이 되는 내용은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독학은 분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므로, 수험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학원 강의(동영상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개 소개 동영상
아래 영상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추천하는 동영상 강의입니다. 강의는 아니고 자격증 소개 영상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쓸모
유통관리사 자격증 하나만으로는 취업이 힘들지만, 다른 자격증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시너지가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무역영어 등을 함께 취득하는 경우가 많고, 물류관리사도 함께 많이 응시합니다.
답글 남기기